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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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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 천천초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
이름
유은선
작성일
2016-06-07



      천천초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

                                                     
     제   정 2009. 00. 00.
  1차개정 2010. 07. 01.
2차개정 2011. 12. 03.
3차개정 2013. 12. 20.


   제 1장  총 칙

제1조【명칭】이 규정은 ‘천천초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제3항, 초․중등교육법 제17조, 18조 4항, 제20조 제3항,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호․제7호․제8호․제9호, 제30조, 제1조 제7항,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제4085호, 유엔아동권리협약 제12조, 제16조, 제27조, 제28조에 근거한다.
 
   제2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4조【기본품행】①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킨다.
  ②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③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고, 수업시간을 준수한다.
제5조【시설이용 및 환경】①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을 훼손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생활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7조【교우관계】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8조【폭력예방】① 학생들은 집단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는 소리(신고)함
  3. 시․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2490 -217)
  4.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5.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6.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7. 경찰청 범죄신고 112
  8. 학교폭력신고전화 117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④ 학교폭력의 발생으로 인한 조치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제9조【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보호자, 교직원 등 본인이 원하는 자 또는 기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③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0조【창의적체험활동】창의적체험활동은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으로 운영하며,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제11조【여가활동】학생들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①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2조【용의복장】용의 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으며 학생의 개성을 존중한다
  ①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②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③ 두발은 자유로이 하되 다른 사람에게 혐오감을 주지 않도록 한다.
제13조【소지품】① 학습용 전자통신기기와 멀티미디어 기기 등은 학습용도로만 사용한다.
② 음란물(음란미디어, 음란서적 등), 흡연 관련물(담배, 성냥, 라이터 등),주류 향정신성 의약품(본드, 부탄가스, 환각제 등), 흉기(공구류, 칼 등), 화기 및 전열기(드라이기, 고대기 등) 등을 소지 및 사용해서는 안된다. 다만 학습을 위한 준비물은 소지할 수 있다.
③ 학생들의 안전(학교폭력 등)을 위협할 수 있다고 의심되는 학생에 한하여 본인의 동의를 구한 후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다. 특별한 이유 없이 동의에 불응한 경우 선도위원회에 회부 할 수 있다
제14조【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을 할 때
② 실외활동 시간에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⑥ 게시판에 게시물을 부착하고자 할 때

     제2절 교외생활
제15조【교외생활】학생은 교외생활 중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①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 동급생, 하급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③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⑧ 학생 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가지 않는다.
제16조【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② 학생(자녀)의 교우관계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제3절 학생생활지도
제17조【안전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하여 교육한다.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시 안전지도를 우선한다.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지도를 한다.
  ⑤ 등․하교 시 교통 및 생활안전 지도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부모(녹색어머니회)로 구성된 교통지도반 등을 운영할 수 있다.
  ⑥ 안전한 교내생활 지도를 위하여 모범교사 및 모범도우미(어린이)를 조직 운영 할 수 있다.
  ⑦ 학생에게 소지가 금지되는 음란물, 담배 및 흉기 등으로 타인에게 위해를 끼치거나 수업을 방해할 수 있는 물건을 휴대할 때에는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다.
  ⑧ 기타 안전에 관한 사항은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18조【교외생활 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19조【진로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①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②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③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④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20조【학생지도방법】체벌은 어떠한 경우에도 금지하며, 학생인권을 존중하는 훈육, 훈계의 방법으로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인권 친화적 학생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지도한다.
제21조【단계별 지도】단계별 지도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하며, 지도과정을 상담록 등으로 기록한다.
  ① 1단계 : 훈계
   생활규정에 어긋난 행동, 교육활동을 방해하는 행동,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 교사에게 무례한 행동 등에 대해 훈계한다.
  ② 2단계 : 담임상담
   훈계가 반복될 경우 담임과 상담하며, 필요에 따라 소감문 등을 작성 하게 할 수 있다.
  ③ 3단계 : 학부모 상담
   담임 상담 후에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학부모 상담을 한다.
  ④ 4단계 : 특별실(상담실)지도
   학부모 상담 후에도 행동의 변화가 없을 때 특별실(상담실)에서 관리자 (교장 혹은 교감)나 상담전문가 등이 해당 학생을 상담하고 지도한다.
  ⑤ 5단계 : 학생선도위원회 개최
   특별실 지도 후에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학생선도위원회를 개최한다.
제22조【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4절 정보통신
제23조【정보통신 생활】건전한 정보통신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정보통신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정보통신 문화를 조성한다.
  ② 정보통신을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4조【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① 학생의 휴대폰 소지 자체를 금지하지는 않는다. 다만 휴대폰은 수업시간, 교내외 활동시간 등의 시간에 사용을 제한할 수 있으며 필요시 사전에 담임교사의 동의를 얻어 사용할 수 있다.
  ② 수업 중 컴퓨터 및 통신기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③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5절 학생자치활동
제25조【목적】학생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통해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제26조【운영】학생은 어린이회(학급․전교어린이회)를 자치적으로 운영하며, 학생의 대표는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에 참여할 수 있다.
제27조【지도】학생의 모든 자치활동은 학교장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제28조【협의․지원사항】어린이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 자율학습 및 연구활동
  ②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③ 각종 봉사활동
 제29조【동아리활동】특기․적성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동아리를 조직하여 활동할 수 있다.
 
   제3장 포상 규정
제30조【목적】학생들에게 공정하고 다양한 각종 상을 수여하여 동기의식을 촉발하고 성취감을 북돋으며, 교내․외 활동 중에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을 발굴하고 격려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1조【방침】① 학생의 평소 품행과 동기, 과정 등을 참작하여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근거에 의하여 포상한다.
  ② 성적 우수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우수 학생을 발굴 표창한다.
  ③ 포상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은 교내 포상 계획에 의한다.
  ④ 포상 계획은 학교교육 계획에 포함하여 사전에 공개한다.

  제4장 학생선도위원회

제32조【목적】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3조【기능】① 학생선도위원회는 학생의 선도에 관한 사항을 다루며 학생선도 및 생활지도에 관한 사안 발생 시 교내 학생선도위원회 규정에 준하여 처리한다.


 제5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제33조【학교폭력의 정의】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적인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34조【기능】① 학교폭력에 관한 예방 및 대책을 위하여 법률이 정한 별도의 규정과 위원회를 설치하여 처리한다.


   제6장 규정의 개정

제35조【개정방법】
 ① 이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한다.
 ② 이 규정은 학생자치회, 학부모회, 교직원회에서 의결된 사항을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개정한다.
제36조【규정개정심의위원회】
  ① 규정개정심의위원회는 학부모위원, 교원위원, 학생위원, 전문가 위원을 포함하여 8~12인 사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학생의 수가 반드시 위원회의 1/3이상이 되도록 하되, 교원의 수는 학생의 수와 동일하게 한다.
  ② 이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원의 개정 요구 등 개정할 필요가 있을 때 학교생활인권규정개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위원 2/3 이상의 출석에 출석위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개정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시행일】 ① 이 학교생활인권규정은 2010년 12월 3일부터 시행한다.
                ② 이 학교생활인권규정은 2011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③ 이 학교생활인권규정은 2011년 12월 3일부터 시행한다.
                ④ 이 학교생활인권규정은 2013년 12월 20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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